통합원가관리시스템

통합원가연계시스템

▷ 방위사업청 통합원가 시스템 구축으로 업체의 원가 시스템/원가자료의 자동 연계
▷ 원가 자료의 DB화를 통한 원가자료의 분석이 용이하며, 기존 수작업으로 진행한 원가제출자료의 자동화
▷ 원가자료 검증을 통한 데이터의 신뢰성을 확보하여 추가이윤의 확보

프로세스
- ERP Data 추출
  • ▶ 방산업체의 ERP에 존재하는 원가 Data를 추출하여 방위사업청에서 요구하는 양식에 맞춰 원가자료를 작성
- 원가 계산
  • ▶ ERP로부터 수집된 원가 Data를 방위사업청으로 제출 전 유형별로 원가계산을 실시하여 원가계산 결과를 사전에 확인
- 원가 검증
  • ▶ 방위사업청에서 수행하는 원가검증에 대비하여 방산업체에서는 동일한 방식의 원가검증을 실시하여 객관적 자료를 확보하고 검증결과에 대한 대응에 활용
- 자료 제출
  • ▶ 제출시기별로 구분된 계약원가자료, 분석원가자료, 정산원가자료를 제출시기에 맞게 방위사업청의 외부망으로 전송하여 원가자료를 제출
- 제출자료 확인
  • ▶ 제출된 원가자료의 전송현황과 전송결과를 확인
구성도
구성도
주요기능
주요기능
관련기관 추진동향
  • - 원가검증을 위해 원가회계검증단으로 방위사업청의 내부조직 개편
  • - ‘10 ~ ’12년의 기간동안 국방통합원가시스템 구축을 진행하여 완료
  • - 방산원가관리체계 인증제도 운영지침 제정을 통해 방산업체의 통합원가 연계시스템 구축을 장려
  • - 시범업체 중 4개업체를 포함한 6개 업체가 통합원가 인증에 성공하여 추가이윤 확보
    (대기업 1% / 중소기업 1.5%의 추가이윤을 총원가에 적용)
  • - 중소·중견기업의 참여를 위해 국방부령으로 통합원가 연계체계 구축 비용의 50%를 지원할 예정
기대효과
  • - 국방통합원가 시스템으로의 데이터 제출 기반 마련
  • - 제출 원가자료의 신뢰성 확보
  • - 자동연계 시스템 구축으로 업체 신뢰성 및 이윤 확보
  • - 원가팀의 업무로드의 감소로 효율적인 원가 관리 수행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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